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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주가는 날아가는데 농심 주가는 왜 안 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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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시가총액이 농심의 3배를 뛰어 넘었습니다. 삼양식품이 농심 시가총액을 앞지른 것은 아직 1년이 지나지 않았습니다. '라면은 농심'인 줄 알았던 세대인데 삼양식품 주가는 날아가고 농심 주가는 지지부진입니다. 

결론적으로 핵심은 영업이익률에 있습니다. 삼양식품의 영업이익은 약 20%로 농심의 4배에 달합니다. 어떻게 이렇게 삼양식품 영업이익이 높아졌고 농심은 5~6%대 영업이익에 머무르고 있는지 관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라면은 농심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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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주가는 왜 올랐을까?

농심의 주가가 왜 부진한지 알아보려면 먼저 삼양식품이 왜 주가가 상승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이유는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있었습니다만, 아주 핵심적인 히스토리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 2022년부터 해외매출 급증 

출처: 버틀러

위 그림은 4분기 누적기준 농심과 삼양식품의 매출액 변화 그래프입니다. 농심은 총 매출의 75%, 삼양식품은 90%가 라면매출이라는 대부분 매출이 라면에서 발생했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2021년부터 2개 기업 모두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했는데, 삼양식품은 확실히 2022년부터 매출 성장세가 급증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농심 매출은 2022년 중반부터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되었는데, 삼양식품의 매출액은 계속 폭발적으로 상승합니다. 이 시점부터 삼양식품 주식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인더뉴스

삼양식품의 매출성장은 해외매출에서 발생했습니다. 2022년 해외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2배 상승하여 전체 매출의 67%를 차지했으며, 2024년 1분기 기준으론 75%까지 상승했습니다. 

 

☑️ 이유는 '불닭볶음면'

출처: 인더뉴스

이유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불닭볶음면'에 있습니다. 불닭볶음면은 2012년에 출시되었는데, 2016년에 유튜브에서 시작된 '불닭볶음면 챌린지'를 계기로 글로벌 히트상품이 되었습니다. 삼양식품에서도 사실상 의도하지 않았던 반응이었겠죠.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인기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고, 2021년에 미국과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면서 해외매출을 좀 더 확대했습니다. 이 결과, 2022년부터 해외매출이 급증했으며 2023년에는 해외매출의 약 84%를 불닭볶음면으로 채웠습니다. 

출처: 인더뉴스

각종 SNS에서 불닭볶음면 관련 영상이 줄지어 올라왔습니다. 왼쪽 이미지는 미국 불닭볶음면 역조공 이벤트이며, 오른쪽은 미국 유명 레퍼 카디비가 2024년 3월에 틱톡에 올린 불닭볶음면 먹는 영상입니다. 이 외에도 BTS 정국이 불닭볶음면 레시피를 올린 것도 유명하고, 이런 류의 영상이 수없이 많이 이어졌습니다. 

 

☑️ 영업이익률 상승의 2가지 요인

삼양식품은 아직 해외에서 불닭볶음면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삼양식품은 국내 원주, 익산, 밀양공장에서 제품을 만들어서 수출하고 있는데, 위에 보시는 것처럼 2023년부터 영업이익률이 급증하여 2024년엔 약 20%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영업이익률이 급증할 수 있었던 것은 아래 2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매출상승이 해외매출에서 발생했으니, 당연히 영업이익률 상승원인도 해외매출에서 찾아야 합니다. 

  • 가격 프리미엄: 불닭볶음면은 해외에서 국내보다 훨씬 비싸게 팔리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라면제품은 가격통제를 받아 마음대로 가격을 올리지 못하지만, 미국이나 중국 등 해외는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불닭볶음면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2~2.5배 비싸게 팔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달러환율 상승: 2022년부터 달러환율이 급등했습니다. 영업이익률 증가에는 달러환율의 영향도 꽤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부터 달러환율 급상승

2021년까지 약 1,100~1,200원대로 유지되던 환율이 2022년부터 1,300~1,400원대, 최근에는 1,45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평균적으로 10~20%정도의 환차익을 얻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해외매출이 급증했던 삼양식품 영업이익률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농심 주가는 왜 안 오를까?

☑️ 국내 매출비중이 높음

삼양식품처럼 드라마틱하진 않지만 농심 매출도 감소없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2024년 기준으로 5%대에 머무르고 있는데요. 이게 삼양식품과 농심의 주가를 가르는 결정적인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버틀러

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위 그래프에서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농심매출의 70%이상이 한국에서 발생하며, 미국은 15%, 중국은 4.8%에 그치고 있는데요. 영업이익을 보면 미국이 약 40%, 중국은 16%로 매출 대비 3배 이상 비중이 높습니다. 이유는 명확합니다. 한국에선 라면 가격을 올릴 수 없기 때문인데요.

출처: 버틀러

사업지역별 영업이익률을 보면 한국은 2.6%밖에 되지 않는데 비해, 미국은 12.6%, 중국은 16.6%로 해외 주요국가 영업이익률이 한국보다 5배 이상 높습니다. 한국매출은 추가 상승여력도 별로 없지만, 영업이익 성장에는 크게 도움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위 데이터는 2024년 2분기 기준으로 연간 데이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 주가는 해외매출 증가속도와 비례할 듯

2025년 해외매출은 약 1조 5천억 원, 매출비중은 42%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이 정도로는 삼양식품과 같은 주가상승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농심 및 증권가에서 주목하는 제품은 '신라면 툼바'입니다. 누가봐도 까르보불닭볶음면을 벤치마킹해서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만, 꽤 초기 반응이 좋고 해외매출까지 노리고 있는데요. 관련 정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24년 9월 국내 출시
  • 2024년 4분기 신라면 툼바 국내 매출은 180억 원으로 월 60억 원 수준 (일반적인 라면 신제품 월평균 판매액이 30~40억 원대)
  • 2024년 11월부터 미국에서 판매 중 (미국 2공장 일부 라인에서 신라면 툼바 생산, 월 20억 원 수준올 매출 발생)
  • 2025년 3~7월 중에 월마트 등 메인스트림 입점 예정 

2023년 불닭볶음면의 해외매출이 약 6,800억 원인데 신라면 툼바가 얼마나 불닭볶음면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지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물론 판매가 본격화되려면 일정 상 2025년 하반기는 되어야 하므로 당장 농심 주가가 움직일 것 같진 않습니다. 

 

농심 향후 주가 전망

☑️ 2025년은 어려울 듯

출처: 네이버 증권

농심의 월봉 차트입니다. 현재 거래량도 꺽이고 주가는 60일 선에 지지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지금이 바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2024년 4분기 실적도 매출은 전년 대비 +1%, 영업이익은 -30%를 예상하고 있어서 주가가 강해지기 힘든 시점입니다. 

거기다 조만간 트럼프 정권의 관세 공격과 달러환율 변화도 예정되어 있어서 시장 전체로도 악재가 겹쳐 있습니다. 일단 현재 저점을 유지한다면 당분간 주가는 약간의 상승/하락을 반복하면서 횡보할 가능성이 높은 지점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희망은 신라면 툼바가 1분기부터 어떤 실적을 내어 주는지에 따라 주가는 달라질 여지가 있습니다. 

 

☑️ 해외수출 변화가 key

농심은 2023년부터 검토하던 미국 제 3공장 건설건을 2024년 3월에 진행하기로 발표했습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 연 매출 2조 원 돌파라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으나, 6월에 바로 이 계획을 철회하고, 대신 미국 제 2공장의 생산라인 확대, 그리고 부산 녹산지역에 수출전용 공장을 짓는 것으로 방향을 돌렸습니다. 

농심 부산 녹산공장 모습

아마도 미국 부동산 및 인건비 증가와 달러환율 증가가 전략변경에 영향을 줬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국 생산량은 일단 제 2공장에서 생산라인을 추가하는 것으로 대응하고, 국내에 수출전용 공장을 지어서 미국 뿐 아니라 아시아 및 유럽까지 물량을 대응하자는 생각일 것 같은데요. 

일단 방향은 맞는 것 같습니다만, 트럼프 시대에 관세증가로 다시 미국 제 3공장을 추진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어찌되었든 농심도 성장을 위한 유일한 해법이 해외매출 성장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17년 만에 추가적인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농심 투자의 핵심은 해외매출 상승률이 언제 터지는지를 분기 별로 확인하는 것 뿐입니다. 

K라면이 계속 인기를 끌 수 있다면 농심은 여전히 가장 기회가 있는 기업입니다. 아직 불닭볶음면 같은 초히트상품이 없지만, 이미 신라면은 단일 제품으로 연 매출 1조원을 넘겼고 다른 라면제품 라인업이 매우 탄탄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한번 시동이 걸리면 매출 성장률은 삼양식품보다 더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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